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학년

전공 트랙 및 교과목, 주요내용

언어학습

1학년은 한국어와 한국문화학습 후 학과 전공 트랙 준비

개념학습

2-1

AI·미디어 제작

AI미디어 입문

인공지능을 이용한 미디어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응용을 다룬다. 인공지능의 역사와 발전 과정, 주요 알고리즘과 모델에 대해 학습하며 MS copilot을 활용한 과제를 통해 효과적인 발표와 시각적 자료 제작 역량을 증진한다. 즉,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디지털 크리에이터 입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기초지식과 훈련법,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 창작 영상제작을 위한 기획, 촬영, 편집의 단계적 훈련등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크리에이터 입문의 기본기를 교육한다.

콘텐츠 경영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기획

미디어의 기본적 개념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크리에이터 양성 수업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AI 알고리즘의 이해

검색, 동영상, SNS, 상거래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선별 및 타켓팅에 적용되는 데이터 및 추천알고리즘의 기술적 요소와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와 콘텐츠 제공, 그리고 소비가 가져올 사회적 위험과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미디어와 문화다양성

미디어가 세계화, 다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미디어 및 콘텐츠가 문화적 다양성을 얼마나,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미디어의 민주주의와 공동체의 윤리를 모색한다.

2-2

AI·미디어 제작

디지털 영상제작 기초

디지털 영상 제작의 기본 개념과 기초적인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과정으로 영상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 역량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콘텐츠 경영

AI컴퓨터 그래픽 아트

생성적 인공지능 (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영역 창출하는 능력을 통해 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현대 사회와 산업에서 AI와 디지털 아트가 차지하는 위치와 전략적 활용방안을 탐구한다.

1인 미디어 콘텐츠 기획

개인이 제작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개인 브랜드를 강화하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획하여 창작자로서 다양한 플랫폼에 효과적으로 배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디지털 리터러시

AI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이해

인터넷, 모바일, 빅데이터,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주요 뉴미디어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뉴미디어의 기술적, 산업적인 특성과 활용사례 및 미래 발전 방향을 개관한다.

미디어 비평

전통적인 미디어로부터 새롭게 부상한 미디어까지 다양한 미디어가 재현하는 사회상, 콘텐츠나 작품의 내용 및 형식 등을 생산, 유통, 소비의 차원을 아울러 탐구한다.

 

체험학습

 

3-1

AI·미디어 제작

크리에이티브 인터랙션 디자인I

디지털 환경과 인터랙션디자인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디지털 미디어와 디자인의 융합이 가능하도록 실습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독창적인 이야기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미디어 저작권

미디어 생성, 유통과정에서 타인의 저작물을 적법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그리고 자신의 콘텐츠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미디어에 유통함에 있어 정당한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고,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콘텐츠 경영

크리에이터 비즈니스의 이해

크리에이터를 둘러싼 비즈니스 생태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습득 한다. 크리에이터는 어떤 사회, 경제, 문화적 생태계 변화 속에서 중요한 주체가 되었으며, 그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 경제, 문화적 가치와 영향은 무엇인지를 구조적으로 진단하고 급변하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역량을 키운다.

빅데이터와 미디어

빅데이터에 대한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논의와 빅데이터 분석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교육을 시도한다. 특히 소셜 매트릭스 등의 소셜 분석툴을 활용하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라온 방대한 메시지를 신속하게 분석하는 실제 과제를 수행한다.

라이브 커머스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라이브커머스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라이브커머스, 전략, 마케팅 플랫폼 활용, 고객 경험 디자인 등에 대한 기본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

첨단 디지털 기술에 압도되는 현실에서 벗어나 현대 미디어 기술에 대한 원리의 터득과 미디어 기술의 본질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을 배운다. 특히 오늘날 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오픈소스, 카피레프트, 비판적 제작문화, 또래간 협업 문화, 적정기술, 고칠권리 등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전통에서의 교육 실험을 공유한다.

AI 미디어와 윤리

AI기술이 사회와 미디어 전반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정성, 투명성, 책임성, 통제성, 안전성 그리고 프라이버시 등 다양한 윤리적 위험요소를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철학적 사고와 공공, 민간 그리고 시민사회의 접근방안을 학습한다.

3-2

AI·미디어 제작

크리에이티브 인터랙션 디자인Ⅱ

디지털 환경 속 사용자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모색한다.

AI 인터랙션 디자인

가상 인플루언서, VR, AR, XR 메타버스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AI 인터랙션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영상편집 I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영상 콘텐츠를 용도와 목적에 맞게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Premiere CC를 기반으로 유튜브 영상편집의 다양한 테크닉을 소개하며, 영상 구성 시 필수 요구되는 이미지 편집 및 적용을 Adobe Photoshop CC를 통해 제작한다. 그 외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서 사용될 수 있는 편집 도구들을 살펴본다.

콘텐츠 경영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전략과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소셜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광고하기 위해 디지털 채널, 플랫폼 및 기술을 사용하는 디지털마케팅의 성공적 전략 및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을 탐색해본다.

콘텐츠 데이터 분석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어 그 결과를 시각화 하여 다양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한다. 데이터 시각화 기술 및 의사결정 시스템을 활용한 산업 기획 및 관리, 공공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산업창출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시각문화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인류의 시각문화를 변화시켜온 중요한 계기였다. 그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관계를 이해한다.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소셜미디어와 플랫폼 앱 등 디지털 기술의 영향과 효과가 우리 사회 깊게 내면화하면서 관계와 소통을 혁신하기도 했지만 다양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과목은 소셜미디어 문화의 한국 사회적 특성, 그 형성 과정과 발전을 함께 살피고, 보다 바람직한 소셜미디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갖춰야할 디지털 리터러시 방향과 원칙을 제시한다.

응용학습

4-1

AI·미디어 제작

인공지능 기초 실습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기본적인 모델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기초를 실습한다. MS Excel copilot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의 기초가 될 수 있는 데이터 전처리, 분석, 시각화 능력을 키운다.

디지털 영상편집 Ⅱ

디지털 영상편집 I의 심화과정 및 사례연습으로 영상편집 도구를 사용한 다양한 콘텐츠 편집기법을 실습한다.

AI미디어 디자인 I

AI와의 협업을 통해 기술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고 AI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콘텐츠 경영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이해

저작권, 특허권, 상표권, 디자인권 등 콘텐츠를 활용한 지식재산권(IP)의 생성, 활용, 유통, 권리처리 방안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콘텐츠 비즈니스

콘텐츠 비즈니스틑 더 이상 특정한 문화 콘텐츠 산업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문화예술 창작물의 산업화 및 상품화, 문화산업 분야의 디지털화 및 경계 확장 등을 통해서 다양한 산업분야를 가로지르고 융합하는 콘텐츠 비즈니스를 탄생시켰다. 이러한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격과 구조적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크리에이터의 의미, 가능성, 관련 쟁점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1인 미디어 마케팅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종류와 사례, 수익모델과 활동 방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동반되는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 리터러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메타버스 및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 디지털 트윈 기술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공간속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침해, 성폭력, 혐오표현 등의 문제를 검토함으로써 이러한 공간 활용 역량을 함양한다.

크리에이터 권리 보호

크리에이터의 사회, 경제, 문화적 위치와 성격은 전통적인 시민권이나 노동권, 시청자권 등으로는 규정하기 어려운 측면들을 수반한다. 이는 전통적인 기업 모델이나 제도/정책 차원에서 플랫폼 기업이나 프리랜서 노동 관련 접근이 끊임없이 갈등을 겪고 변화하고 있는 지점과 연관된다. 이에 본 과목은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어떻게 정의하고 어떤 방법으로 보호할 것인지에 관해 관련 분야의 동향을 통해 이해하고 해당 분야 종사자의 권익 보호에 대한 인식과 역량을 증진시킨다.

4-2

AI·미디어 제작

숏폼 콘텐츠 제작 실습

숏폼 콘텐츠 프로듀싱의 전 과정을 실제 프로젝트 중심으로 학습한다. 콘셉트 및 스토리 개발, 대본평가 및 분석, 트리트먼트, 시놉시스 작성뿐 아니라 예산 및 마케팅 전략까지 포함하는 프로듀싱 과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개설 학기에 따라서 주 관심 미디어는 달라질 수 있다.

인포그래픽과 모션그래픽

AI미디어 기반 정보의 시각화를 실행하기 위해 인포그래픽과 모션그래픽을 동시에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인포그래픽과 모션그래픽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관련 사례를 다루도록 실습한다.

AI미디어 디자인 II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프롬프트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AI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심화 과정이다.

콘텐츠 경영

콘텐츠 데이터 분석(활용)

미디어 분야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최신 동향을 개관하고 특정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SNS 마케팅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Un-Tact 비즈니스 확산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SNS 기반 온라인마케팅 실무방안을 실습한다.

크리에이터 창업

1인 미디어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제도를 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프리랜서 또는 1인 기업으로 성공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하며, 회사의 설립, 홍보와 영업, 글로벌 콘텐츠의 현지화 등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지식과 경험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운영 관리를 위한 방법과 창업 초기에 격을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고 대피하는 방법을 다룬다.

디지털 리터러시

팩트체크 실습

허위조작정보를 식별하기 위해 문해력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특성상 정보의 출처에 대한 이해, 글쓴이에 대한 이해, 정보가 공개된 시점까지 파악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AI미디어 특강

AI미디어와 새로운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 법규, 문화현상에 대하여 사례 중심으로 검토한다.

인디펜던트 연구

AI 캡스톤 디자인

AI 미디어 인턴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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